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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설화비평] 구약성서와 문학비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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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우리는 성서의 곳곳에서 등장하는 사람들(요담, 나단, 예수 등)이 상대방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고, 깨닫게 할때,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명제적 진술보다는 비유, 풍유, 이야기와 같은 문학적인 장르를 사용하여 진리를 전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비멜렉이 세겜성읍의 왕이 되었을 때, 이를 알리고 잘못을 지적하기 위해서 요담은 풍자를 사용했고, 나단 역시 다윗의 잘못(우리아의 아내를 빼앗은 일)을 깨닫게 할 때, 비유를 사용했고, 예수도 많은 비유들을 사용해서 사람들과 제자들을 가르쳤다.
성서가 문학이라면 으레 이상한 눈길로 바라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. 하지만 성서가 문학비평의 방법론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우리는 먼저 성서가 문학인지, 아닌지 만약 문학이라면 문학이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. 그들은 문학이라는 분야가 다른 학문적 분야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. 이 사실을 통해 우리는 문학이라는 장르가 결코 진리를 드러내는 데 뒤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유용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찾게 된다 이 가능성은 우리가 성서를 문학적인 접근을 통해 해석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이 아닐까?.
다음으로 ‘문학이란 무엇인가’라는 물음, 즉 ‘문학’이라는 용어에 대한 定義(정의)가 문제제기 된다 단순히 기록된 모든 것을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. 하지만 이러한 定義(정의)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협의의 개념(槪念)을 학자의 목소리로 들어보자. 리렌드 라이켄은 그의 책 ?문학으로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?How to read the Bihle?에서 문학은 “설명(說明)적인 글에 대조되는 상상력이 필…(생략(省略))


[설화비평] 구약성서와 문학비평


다. 하지만 60년대 이후 성서연구는 새로운 연구방법을 성서에 적용하게 되었는데, 그 연구가 바로 문학비평이다.순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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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포트/인문사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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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약성서와 문학비평


1.성서는 문학인가?
성서연구는 1960년대까지 거의 외길을 걸어왔다. 성서연구의 초점은 성서와 歷史의 사실대조(?)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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